엔진소음?

현재 회사 일때문에 자가용을 구매한지 어느덧 2년이 되어가는 듯 싶다,
차종은 투싼 2008년형(이라고 쓰고 2007년말에 구매) 차에는 VGT라고
붙어있는데 엔진커버에는 CRDI라고 씌여져 있다. 찾아보니 CRDI가
맞다고 하던데 쩝 암튼 최근에 6만 5천Km를 넘겼고 지금까지 그렇게
큰 고장은 없었다. 사고도 물론 없었고 자잘한 오일류나 연료필터 교체한
것 빼곤 없었는데 새해 들어서자 마자 한 건 해주는 내 애마

6만km때에 엔진에서 오옹~거리는 소음이 나긴 했는데 엔진오일갈고
나니까 괜찮아져서 6만 5천에서도 엔진오일 갈고 나면 괜찮아 질 줄 알았다.
그런데 왠걸 회사 동기들 태우고 운전하는데 확연하게 느껴지는 소음
결국 눈도 오는데 현대자동차 블루핸즈를 찾았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 여기저기 검사를 받아본 결과
에어컨 플리쪽에서 소음이 발생 최근에는 다행히
각 플리마다 교환이 가능해서 전체로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 가격은 10만원 만약 에어컨과 콤프레셔 플리 전체를
갈아야 했다면 가격은 40만원이 조금 넘어갔을지도 모른다고 하더라...


아무튼 지금으로선 예열 된 상태에서 운행을 해봤을 시에 소음은 없었는데
정확히는 예열이 안된 상태에서 타봐야겠다. 예열이라고 해봐야 요즘 나오는
차들은 1분에서 2분 정도만 공회전 시켜주면 된다길래 해주고 있는데
회사선배들은 경보기랑 시동키를 하라고 한다. 뭐 집에서 아침 출근하기 전에
엔진 시동 걸어놓아도 되지만 요즘 공회전을 너무 많이 돌리는 것 같아서
최근엔 그냥 출발하기 직전에 2분정도 공회전만 시키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오늘 확인한 사항만 적으려 한다.
투싼 차량 오너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투싼동호회가 있기는 하지만 거기에서 찾기는 힘든 듯


평소에 에어컨과 컴프레셔 플리는 서로 맞닿아있지는 않지만
각자 벨트가 돌고있다. 그러다가 에어컨을 켜게 되면 두개의
플리가 닿으면서 회전을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정확히 어떤 원리에서
그렇게 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암튼 평소에도 에어컨플리 쪽
베어링은 벨트와 함께 계속 회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암튼 엔진 소음의 경우 엔진 노후에 따라 심해지는 것이 디젤엔진이기
때문에 완전히 잡을 수는 없을 것이고 소음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출력이 심하게 떨어진다면 엔진스켄과 함께 전체적으로 정비를 받아보기를
권하고 싶다. 현재로서는 변속 충격과 함께 엔진소음이 문제였지만 오늘
교체한 에어컨플리가 맞는지 확인해 보고 다음에 한번 더 포스팅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아아~ 결국 중간 정산한 퇴직금이 또 엉뚱한 곳에 쓰여져 버렸다!!!
울고 싶다 정말 아직 뒷타이어도 안갈았는데 어쩌자고 유흥비로 그 만은 돈을 써버린건지 ㅠ_ㅠ

by 아야카 | 2010/01/02 11:43 | 일반 | 트랙백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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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파파민 at 2010/01/03 00:08
CRDI는 디젤엔진 구조에 대한 것이고, VGT는 투싼 엔진에 설치된 터보 과급기 구조에 대한 것이니 둘다 맞습니다. 오토에어컨일 경우 에어컨 풀리와 컴프레셔 사이에 클러치가 설치되서 에어컨 동작이 필요할 때마다 컴프레셔를 동작시켜주는 것이죠.

제 차는 가솔린입니다만, 가솔린도 마찬가지로 오일 제때 갈아주고 정비해주지 않으면 소음과 진동이 무척 심해지더군요. 수리받으신 뒤에 소음과 진동이 좀 줄었기를 바라겠습니다.
Commented by 아야카 at 2010/01/03 09:28
오~ 오토에어컨일 경우 틀리군요 흠~
하긴 가솔린이나 디젤이나 엔진은 노후되면 노후될 수록 슬픈 소리가 나죠 ㅠ_ㅠ
Commented by 안단테 at 2010/01/03 21:38
으, 역시 애차를 가지면 여러모로 신경 쓸 곳도, 돈도 많이 들어가나 보네요.
하지만 역시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저도 빨리 열심히 노력해야 겠어요^^;;
여러가지 산재한 문제, 잘 해결되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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